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미래를 위하여

ESG자격증이 새로운 구직 회로에 진입하기 위한 필수 과정

by linn's 2023. 4. 15.
반응형

ESG는 마침내 한국에서 폭발적인 성장 단계에 접어 들었고 관련 직책의 출현으로 점차적으로 실무자가 자격증을 취득해야하는 수요가 생겼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ESG 관련 프로그램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CFA ESG 자격증 PRI 아카데미 과정 CDP 정 및 TCFD 자료.CFA ESG 자격증은 금융 업계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와 가장 체계적인 지식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장 추천합니다. 단점은 비용이 비싸서 개인이 자비로 참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두 기관 모두 기후 리스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교재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비용 효율성이 매우 높고 다른 과정 및 인증의 보조 자료로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CFA ESG 자격증 우선, CFA Institute에서 2021년에 출시한 ESG 자격증은 제가 가장 추천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사실 ESG 관련 개념은 오래전부터 CFA 교재에 있었지만, 제 기억이 맞다면 처음에는 기업지배구조 내용을 보충하는 차원에서 레벨 1 교재에만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유럽 투자 업계에서 ESG 개념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얕은 깊이의 내용으로는 실무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CFA 영국 지역 협회는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2019 년에 자체 ESG 투자 인증서를 출시했습니다. 2년간의 성공적인 테스트 끝에 CFA Institute는 CFA 영국이 설정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전 세계를 위한 별도의 ESG 자격증 프로그램을 재패키징하여 출시함으로써 시장에 대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CFA ESG 인증은 CFA Institute의 높은 기준에 따라 지식 구성과 역량 테스트 측면에서 글로벌 금융 업계에서 가장 체계적인 ESG 관련 프로그램입니다.

출시 2년 만에 유럽 운용사 펀드매니저들이 링크드인에서 자격증 취득에 대한 트윗을 올리는 것을 보면 금융 업계에서 이 프로그램이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투자 관리 업계에서 ESG 관련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CFA ESG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력서에 확실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CFA 영국 지역 협회는 ESG 자격증 외에도 영국에서 기후 리스크에 초점을 맞춘 별도의 기후 및 투자 자격증(CCI)을 출시했으며, 향후 전 세계적으로 CFA Institute의 공식 프로그램으로 출시될 예정이므로 기후 리스크는 ESG라는 큰 개념과는 별개의 새로운 산업 트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후 리스크가 새로운 산업 트랙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PRI 아카데미 과정 PRI 아카데미는 제 친구가 유럽에서 ESG 관련 업무를 처음 맡았을 때 개인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근무하던 펀드 회사에서 등록한 교육 프로그램이었습니다.

 

2019년 말에는 CFA Institute가 아직 전 세계적으로 ESG 자격증을 출시하지 않았고, 저는 영국 제도가 아닌 유럽 본토에 있었기 때문에 PRI Academy는 당시 ESG에 대한 몇개 안되는 옵션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제친구 고용주가 UN PRI 서명 기업이고 제 업무가 매년 UN PRI 공개와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입사 직후 강제로 PRI 아카데미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PRI 아카데미 과정 자체가 단순히 UN PRI 공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체계적인 입문 과정이며, 따라서 일반적인 ESG 관련 개념 대부분을 다룹니다. 그러나 이 과정을 직접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약간 과장된 교육비가 거의 900파운드에 달할 정도로 비싸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말 필요한 경우 경력을 시작한 후 고용주가 주도적으로 교육을 조직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체 자금 교육의 가치는 매우 낮습니다.

CFA와 UN PRI는 모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지원을 제공하며, CFA ESG 자격증은 UN PRI에서도 인정합니다. 두 프로그램 간의 중복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미 CFA ESG 자격증을 취득한 수강생이 UN PRI의 연례 제출이 없는 경우 별도로 자비를 들여 UN PRI 교육을 받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CDP 과정 및 TCFD 자료 마지막으로 CDP 웹사이트의 무료 교육 모듈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자격증 프로그램 자체는 아니고 기후 리스크에만 초점을 맞춘 과정이지만, 무료이고 강의 동영상에 한국어 공식 자막이 제공되기 때문에 지식 쌓기용으로 가성비가 좋으며 CFA ESG 시험, 환경 리스크 또는 기후 리스크 등의 보조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점 더 많은 상장 기업이 CDP의 연례 설문조사에 응답하고 자발적으로 탄소 거버넌스 및 변경 사항을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IR/이사로 커리어를 쌓고자 하는 학생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또 다른 유사한 사이트로는 TCFD가 있는데, 이 사이트 역시 기후 리스크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게시하고 있으며, 기본 지식과 요약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무료 학습 자료로도 매우 유용합니다. 단점은 텍스트로만 구성되어 있어 CDP 동영상에 비해 다소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TCFD와 CDP는 모두 기후 리스크 데이터 공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내용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으므로 필요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ESG 관련 과정 또는 프로그램 세 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물론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인지도와 지식 체계화 측면에서 시장에서 독보적이고 비용 측면에서도 유사 프로그램보다 저렴한 CFA ESG 자격증 프로그램입니다.

 

반응형

댓글